리저브 물량 에어드랍에 대한 신중론

먼저 어떤 제안을 할 때 최대의 이익을 보는 경우와 최대의 손해를 보는 경우를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1. 리저브 물량 100%를 에어드랍 했을 때 최대의 이익을 얻는 경우 : 평단이 낮고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 현재 가격 근처에서 신규 진입한 투자자
  2. 리저브 물량 100%를 에어드랍 했을 때 손해를 보는 경우 : 평단이 높고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

1의 경우는 평단이 낮기 때문에 에어드랍 안건이 통과될 경우 어느 정도 현실적으로(몇 백 퍼센트가 아니라) 어느 정도 오른 가격에도 수익을 보며 보유 물량을 처분할 수 있는 여건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본전 혹은 수익을 낸 이후에 에어드랍으로 받은 물량의 경우 공짜로 받은 것이기 때문에 가격에 상관없이 던질 수 있으므로 최대의 이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2의 경우는 평단이 높기 때문에 에어드랍으로 가격이 오르더라도 본인 평단까지 올 일이 없어 손해보고 던지기 힘들고 에어드랍을 받더라도 그 때는 이미 리저브 물량 전부가 풀리고 가격 상승과 매수세가 끝날 가능성이 있어 팔지도 못하고 지켜 보기만 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평단도 물량도 중간쯤? 어정쩡한 경우는? 본인 평단까지 오길 바라야겠지만 바프의 고점과 저점을 생각해 봤을 때 중간 평단이라고 해도 지금 가격에서 몇 백 퍼센트가 올라야 본인 평단까지 올지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그 가격이 안 오면 리저브 물량 받아봐야 손해 보며 팔 수도 없고 에어드랍 이후 매수세가 유지된다는 보장도 없어 늘어난 물량 떠안아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즉, 에어드랍을 통해서 어느 정도 확률이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경우는 '평단이 낮고 물량이 많은 경우’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오해가 있으실까 싶어 에어드랍에 찬성하시는 분들이나 제안자 분들이 1에 속한다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리면서(왜냐하면 제가 제안자 분이나 찬성하시는 분들 평단이나 보유 물량을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조금의 의심을 하는 것조차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와 별개로 저 개인적으로는 제가 1에 속하지 않는 이상 에어드랍 찬성을 쉽게 결정하지는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에어드랍으로 인한 가격 상승과 신규 유입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 있기도 한데, 보장되어 있는 결과는 아니지 않을까요?

만약에 가격 상승도, 신규 유입 효과도 미미하고 물량만 풀리는 결과가 나타났을 때 누가 책임질 수 있을 까요?

투표로 결정한 거니까 어쩔 수 없다는 말로 모든 것이 다 해결될 가벼운 문제는 아니지 않을까요? 이 결정에 여러 사람들의 많은 돈이 걸려 있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해서 나쁠 건 없지 않을까요?

그리고 반대를 한 경우에는 ‘커뮤니티의 결정이니까’, '투표에 의한 절차적으로 민주적인 방식의 결정’이니까 무조건 따르고 그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부분도 같이 떠 안아 책임지는 것이 무조건 옳은 것일까요?

절차적인 민주성이 반드시 ‘정의로운’ 결과를 도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부분도 충분히 논의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또한 에어드랍과 관련하여 굳이 재단을 배제하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생각이 다양해서 현재의 가격이 형성된 요인 중, 재단의 사업 진행 성과 부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텐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거버넌스에서 재단을 굳이 배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 1. 현재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미래 계획에 대해 재단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주체가 없다는 점에서 입장을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탈중앙화라는 말에서 '중앙’이 반드시 재단이나 개발사만을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재단이라고 할지라도 자기들 맘대로 의사결정을 좌우할 수 있다면 중앙화되어 있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홀더 중에서 많은 물량을 보유하고 여론을 움직여 자신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려고 하는 경우가 혹시라도 발생한다면 이 역시 또 다른 '중앙’으로서 탈중앙화를 저해할 수 있는 케이스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즉, 탈중앙화라는 것을 재단/홀더로 나누어 선/악과 같이 이분법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3. 애초에 스테이킹된 물량의 경우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기도 하고, 또 Governance - BIFROST Network 거버넌스 문서에서는 Council과 Technical Committee의 존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것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재단을 배제하고는 거버넌스의 진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찬/반 의견과 그 결과와는 별개로 말이죠.

그래서 네가 하고 싶은 말이 뭐냐고 하실 수도 있으니 정리해 드리자면,

  1. 리저브 100% 에어드랍의 경우 애초에 구조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가능성 측면에서 해당 홀더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앞서 말씀드린 1의 경우가 손해보다 수익을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
  2. 에어드랍 전략이 가격 상승과 신규 투자자 유입으로 이어져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실패했을 경우 책임질 주체도 모호하다. 특히나 장기 홀더들의 경우 실패했을 경우 가장 타격이 클 것이다. 따라서 실패했을 경우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도 충분히 생각해 봐야 한다.
  3. 재단을 거버넌스 의사결정 과정에서 무조건적으로 배제할 것이 아니라 의견도 들어보고 거버넌스 절차에서 Council이나 Technical Committee의 역할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홀더들이 안건에 대해 보다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주는 게 좋을 수도 있다.
  4. 결론적으로 찬성과 반대 측 모두 보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함.
2 Likes

제가 말하고싶은 부분을 잘 정리하셔서 설명하셨네요 좋습니다!

주식이든 코인이든 차트를 보며 트레이더를 해야하는 시장에서는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는건 불가능합니다
누군 평단이 낮아서 이득을 볼것이고 반대로 누군 평단이 높아서 손해 및 포모를 느낄수밖에 없죠
그렇다고 중간을 선택하자니 어느한쪽도 만족을 못할것이고
다른 코인발행사들의 제로리저브 선언 및 에어드랍사례를 돌아봐도
결국엔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 실제로 나왔고 그 당시에 이슈몰이를 크게 했죠
원래 코인시장은 호재에 살고 호재에 죽습니다
에어드랍 이후 당연히 호재소멸로 떨어질수도있고
아니면 에어드랍을 통해 지갑을 경험한 몇몇 유저들이 홀딩을 할 수도 있는걸수도 있구요

말씀하신 1의 경우는 너무나 당연한말이기때문에 어쩔수없습니다
중간 그 이하 애매한 경우라도 적당히 손실보고 나가려는 사람들도 이 기회에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구요 마냥 본절올때까지 기다리는사람들도 오랜 기간 홀드할동안 스트레스받아서 반절만 오면 털자 라는 마음을 가진사람들도 적지 않을겁니다

손바뀜이 이렇게 일어나는거겠지요

만약 에어드랍 이후 방향에 대해 누구도 장담할수 없습니다
만약 오른다면 제안자에게 상장을 수여하는것도 아니고
책임을 물을 주체는 누구도 아닌 우리 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최대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수있다면

  1. 대량의 거래량 발생으로 인한 상승 및 손바뀜
  2. 코인시장 및 해외인플루언서 이슈몰이
  3. 해외거래소들의 수수료장사를 위한 메인넷지원 및 상장
  4. 바이포트 이용자 증가와 사용자 유입
    이정도가 되겠고

최악의 경우

  1. 애매한 상승과 물량희석으로 인한 가치하락

신규사용처가 없어서 아직은 안된다 라고 하지만
가스비 상향 조정을 해서 지금 일 트랜잭션당 소각 BFC 가 0.04개 입니다
사용처가 생긴다해서 뭐가 달라질수있을까요
여기서 계속 프로덕트는 낸다한들 한국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
앞으로를 안봐도 지금까지 비몰 바이파이x 체인러너 최근에 나와서 홀더들에게 극찬받은 바이파이 크로스체인예대출 등등 나왔지만 결과가 어떻습니까 아직도 준비가 안되었고 시장이 안좋다 라고 넘어가기엔 너무 많은 시도를 했지만 실패로 돌아갔었고 메인넷성능이 정말 좋았고 인정을 받는다면 벌써 댑은 적어도 5개이상은 돌아가고있어야 맞지않을까요? 나중에 덱스? 비몰2.0? 글쎄요
재단에서 하지않는다면 홀더로써의권리를
활용해서 어떠한 액션을 취할때입니다

아무리 좋게 보더라도 현재 일 트랙잭션 6천개 가량인데 그럼 240개 소각입니다

발리데이터 노드 총 보상으로 채굴된 BFC가 홈페이가 바뀌어서 안보이는데 6백만개였죠

디플레이션이 발생하여면 총 트랜잭션이 1억5천만개이상 나왔어야 디플레이션이 발생됩니다

아무리 좋게 봐서 디앱을 수십개 유치한다 한들 인플레이션 발생은 필연적이고 현재 공급량에 1/10 도 해당안되는 물량이 에어드랍한다해서 홀더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렇게 엄청날것같지 않을것이다 물론 앞날은 모르니 장담할수없는것이기때문에 확률이 높은쪽으로 가야죠

1 Like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1번 [평단이 낮고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 현재 가격 근처에서 신규 진입한 투자자] 가
혜택을 많이 본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기존 홀더들에게 공평하게 에어드랍이 간다는 내용이 제안의 의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평단이 고점이신 분들은 감수해야할 리스크가 많은 제안으로 보입니다.
에어드랍으로 보유량 비례하여 받은들, 고점에서의 부담감이 줄어들까요?

애석하게도 신규 유입에 대한 어떤 근거도 현재 바이프로스트 생태계에는 갖춰져 있지 않아보입니다.
아직 나와야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이 뼈대를 가지고 과연 신규 유입들이 구매한 바이프로스트를 가지고 있을런지,

다른 소각이라던가, 유동성 풀 공급 등의 방향성이 추가적으로 있는데 너무 급진적으로 에어드랍 의견이 물살을 타는 것 같아서 해당 글을 보시고 다들 심사숙고해주셨으면 합니다.

성공한다면 좋지만 실패했을때의 대비책을 마련하고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하고 봐야지 하는건 많은 희생자들을 만들수도 있고요. 그 희생자가 ilena님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라질께 없다고 함부로 물량을 푼다면 달라질 기회가 없어질수도 있습니다.
화이트님 ho님 ilena님의 공통점이 성공했을 경우에 그림만 얘기하고 있다는겁니다. 반대로 실패했을때는 알아서 되겠지, 잘모르겠는데 이런거고요. 이러한 답변이 다른 사람들에게 에어드랍의 신뢰성 및 확신을 가지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글쓴이님 말대로 다른사람의 돈이 걸려있는 문제입니다. 급하게 할 이유도 없고 신중해서 나쁠건 없다고 봅니다. 만약 에어드랍 이후 실패 했을때의 대비책을 마련하신다면 저도 반대할 이유가 없겠죠.
지금 당장 달마다 3천만개씩 물량이 풀리는것도 가격 하락한다고 곡소리 내고 있는데 1억개가 한꺼번에 풀리는건 어떤 결과를 낼지는 모릅니다. 아까 얘기하셨듯 지금 가격에서 60~70억물량이겠지만 이게 상승할때는 배수로 늘어나니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성공할거라고 가정은 해야 제안이 되고 투표를 할수있죠…
모든 안건에 대해 부정적인 상황은 가정해버리면 제안을 할 수가 없죠

실패했을때 대비책은 당연히 없어요 앞으로도 없을것이구요
왜냐 그건 오롯이 가격을 움직이는 주포한테 달려있어요
가격이 떨어질 지언정 해외거래소와 메인넷지원이 이루어진다면
그걸로 성공입니다

리저브물량이 결국엔 언젠가 풀릴물량들이기도 하고
1억개가량 매도압박이 리저브물량이 소진될때까지
남아 있죠 지금가치로는 80억이면 풀리지만 나중에는 천만개에 800억에 매도압박을 받을수도 있는거죠

오히려 지금 가격이 낮을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네간님의 우려하시는 마음도 충분히이해는가지만 저는 찬성하는포지션으로써 프로덕트의 성공보다는 이제 마켓팅의 성공말고는 길이 보이지가 않네요ㅜㅜ

1 Like

어차피 이해관계 따라서 선택은 갈리는거고 그 동안 관리자분들이 한참 얘기하던 탈중앙화를 실현할수 있는 기회에 “민주적인 선택이 옳은 결과를 무조건 도출하는건 아니다” 같은 재단을 변호하는 답변들은 사실 그 의도 자체가 조금 의심스럽긴 하네요.

무슨 결과가 나오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도출된 결론은 무조건 진행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수위는 협의를 할순 있겠으나, 결정된 사안을 재단에서 백지로 돌려버린다면 거버넌스가 무슨 의미가 있죠? 확실하게 중앙화 코인이라는걸 공표하는건데 그런 결정이 단언컨대 부작용이 훨씬 클거라고 생각합니다.

맞죠…과반수로 대통령을 뽑았는데 불만가진사람들때문에 다시 뽑을수 없듯이 정해졌으면 따라야하지않을까요??

그부분은 맞긴합니다. 탈중앙화는 지켜져야하니까요. 저도 투표의 결과는 존중할겁니다. 하지만 투표의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기에 제 생각 및 의견을 내는건 괜찮죠

실패했을때 대비책이 당연히 없다는걸 합리화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크 없이 하는 방법도 충분히 많으니까요. 디스코드에 새싹이여서 못보셨겟지만 내부에서도 말이 나온것 중에 해외 유명인플루언서들을 고용해서 홍보하는 방식, 소각 방식등 다양하게 관심을 끌 수단은 많습니다. 페페의 성공 사례를 보면 아시겠지만 걔네가 에어드랍을 해서 성공한게 아닙니다. 해외 인플루언서들의 지속적인 홍보였습니다. 근데 ilena님의 말씀은 마치 이것밖에 선택지가 없어라고 얘기하는 부분이 너무 극단적이신거 같아 걱정입니다. 저도 에어드랍 좋아합니다. 누가 코인 준다는데 싫어하는 사람이 없겠어요. 다만 이 행동으로 더 큰 손해로 이어질 확률이 크다면 해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리저브 물량들이 언젠가는 풀려야할 물량이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그걸 왜 강조하시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리저브 물량은 언제까지나 비상용이지 재단이 심심풀이 땅콩으로 빼서 먹는 용도는 아니니까요. 정 거슬리면 소각하면 그만입니다. 굳이 시장으로 강제로 나오게 해서 도박을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에드 마케팅보다 시장에 풀리는 물량이 최대한 적은게 상승할때 100배 좋습니다

ilena님의 마음도 이해하고 당장 뭔가 내놓기를 원하시는거 저도 백번 이해합니다. 다만 정확한 정보 및 대비 없이 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마케팅팀이 사대천왕할때도 카다할때도 이렇게 될 줄 알고 그랬겠나요? 변수는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터지기 마련입니다

  1. 다른 코인 발행사들의 사례가 바프에서도 꼭 해당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죠.
  2. 에어드랍 이후에 대해 장담할 수는 없지만, 예상되는 피해에 대해 생각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민해 볼 필요는 있죠.
  3. 말씀하신 것처럼 바프넷 자체의 경쟁력 확보나 생태계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고 인플레이션 토큰 경제 구조인 것이 변하지 않은 상황이죠. 신규 투자자가 들어와서 홀더가 될 확률이 높을까요? 에어드랍만 받고 나갈 확률이 높을까요? 음… 이건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 정답은 없겠지만요.

사람들마다 입장이 다 다르니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논의해야 할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성공할 거라고 가정하고 제안을 할 수는 있죠. 이미 제안이 올라 왔잖아요? 제안하지 말라고 한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다만 실패할 경우에 대한 고려 또한 필요하고 존중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가격이 오르고 해외 거래소에서 에어드랍을 지원하고 메인넷을 지원하는 그런 성공적인 시나리오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보다 근거 있는 판단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리저브 물량의 가치가 지금 가치로 80억인데 나중에 800억이 된다면 대략 1bfc가 600원 정도가 되어 있다는 말이겠네요. 나중에 리저브가 풀리는 것이 걱정되시는 것과 반대로 저는 지금의 10배로 가격이 오른 때라면 시장에서 충분히 받아 낼 수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음… 반대로 제가 만약에 찬성 측 입장인 분에게 혹시 리저브 에어드랍으로 수익을 볼 확률이 높은 사람이 아닌가 의심스럽다, 제안에 찬성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말씀드린다면 그 사람의 기분이 어떨 것 같습니까? 기분이 좋지 않을 것 같은데 말이죠. 저 또한 그러하니 괜한 의심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제가 글에서 재단을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켜 의견을 들어보자는 정도로 말했지 재단 말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고 한 적은 없습니다. 재단이 정보를 많이 갖고 있고, 재단의 참여가 반드시 탈중앙화를 저해하는 것도 아니고, 제가 잘 모르는 이사회나 기술 위원회에 대한 재단 측 설명을 들어보고 싶다 정도로 이야기 했을 뿐입니다.

결정되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보유수량에 따는 에어드랍이 홀더들의 원화 가치를 떨어트릴까요?? 당연히 물량이 풀리는 만큼 코인 가격이 떨어지겠지만 반면에 홀더들이 가지고 있는 코인양은 늘어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그렇지 않다라고 생각해요.

에어드랍이든 소각이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더 중점을 둬야할 사항은 왜 재단이 리저브 물량을 보유하고, 이 것을 투명하게 운영해 왔냐 또 홀더들한테 충분히 설명을 제공해 왔냐 인 것 같아요

대통령 뽑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한 나라의 정권이 달린 정도의 일이 아닐 뿐더러 결정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생각해 보자는 게 잘못된 일은 아니잖아요?

수량만 는다고 다 해결되는 게 아니지 않을까요? 코인 갖고만 있는다고 돈이 되는 게 아니잖아요. 팔아서 현금화를 해야 하는데 매수세가 유지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물론 유지가 안된다는 보장도 없지만요.

그렇기 때문에 리저브 에어드랍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사람, 또 앞서 다른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손절할 각오로 정리할 수 있는 사람 외에는 에어드랍 물량을 떠 안아야 하고, 그 이후에 매수세가 없다면 경우에 따라 어떤 홀더에게는 더 큰 손해가 될 수도 있는 것이죠.

말씀하신 의견이 잘못된 거라고 말하는 건 아니고 저랑 생각이 좀 다른 것 같네요. 물량이 풀리는 만큼 코인 개수가 늘어나서 손해가 아니라는 의견에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하기 힘듭니다.

저도 리저브 물량을 앞으로 재단이 어떻게 할 것인지, 또 홀더들의 의견에 대한 입장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리저브 물량의 운영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지도 점검해 보고 싶고요, 이런 부분이 제가 찬/반을 결정하는 데에 개인적으로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이라서요.

이야기를 다 들어보고 나서 리저브 물량이 존재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 저 나름대로 새로운 제안을 하거나 찬/반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 다를 수 있는 거 인정해야죠. 제 개인적인 생각은 에어드랍을 하든 소각을 하든 급등 급락은 있겠고, 현재 바프의 총 가치 870억으로 수렴할 것이며, 홀더들의 원화 가치도 에어드랍 전으로 수렴할 것이다 라는 거에요. 물론 에어드랍 받으려고 사는 사람 있고 이 사람들은 에어드랍 전 바프 0에서 시작해서 후에 0으로 끝날 것이며 총 가치는 변함이 없다는 게 제 생각이에요

총 가치가 변함이 없다면 에어드랍을 왜 해야되냐라는 의문에서 제로리저브를 위해서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