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하2루

서론을 이야기하자면,

  • 애초에 리저브 물량의 락업기간을 늘린다는 재단의 제안은 그냥 어그로 수단이었다고 봄. 그냥 파이랩 돈 없는거 아니냐는 루머를 일찍이 잠재우려는 수단이었을거라 별 신경안썼음.

  • 단순한 에어드랍만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드뭄. 실패한 케이스는 다수이나, 성공한 케이스는 기억이 잘 나지않음. 특히나 Shit 코인이미지를 증가시킬뿐임.

  • Zero Reserve가 필요한가.

    • 리저브 물량은 보험의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음. 재단에서 덤핑시킬 물량이 줄어든다는 부분에서 긍정적일수는 있으나, 이는 커뮤니티나 네트워크가 안정된 다음에 유의미함. 즉, 지금의 아발란체, 에이다, 솔라나 등 대형 프로젝트에서 제로리저브를 한다면 커뮤니티가 환호하겠지만, 바이프로스트에서 한다면 글쎄… 나는 지금의 바이프로스트에서는 필요하다고 봄.

에어드랍에 대한 낙관론에 대한 반박

* 해외거래소는 결국 에어드랍을 지원한다.
	- 해줄만한 근거가 없음. 이미 바이프로스트에 친화적이라면 메인넷 전환을 해주고 남았음. 메인넷 문제처럼 선택의 문제임

* 하이퍼 인플레이션
	- 하이퍼 인플레를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말할지 모르겠으나, 큰 인플레가 오는 것은 당연한 사실. 리저브 물량은 시장에 유통되지않은 물량이고, 시장에 유통되면 당연히 인플레가 발생함

* 에어드랍이 순간적인 DAU는 증가시킬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방법이 아님. 그냥 대출이라고 생각하면 됨

그렇다면, 리저브 물량은 어떻게 처리가 되어야 하는가?

* 내가 가장 이상적인 구조는 메인넷 자체에 수익이 발생하여 그걸로 BFC를 매입하여 가격 상승을 일으키고, 이는 수익성 강화로 이루어지고 다시 매입하는 식의 선순환을 이끄는 구조임. 이 구조에 대해서 계속 고민중이었는데 마침 포럼에서 에어드랍 이야기가...

* 그래서 리저브 물량 어쩌라고?
	- 막연하게 드는 생각은 바이프로스트 체인에서 지원하는 체인과 Swap을 체결하는거임. 예를 들어서, BSC와 BFC를 각각 스왑하고(바이프로스트 재단은 바낸스마트체인재단에게 BFC를 바낸스마트체인재단은 바이프로스트 재단에게 BSC를 제공함) 이렇게 스왑된 BSC를 BiFi에 예금으로 넣음. 그럼 BSC를 대출받는 누군가 있을거고, 이로부터 수익을 얻게 되고, 그 수익인 BSC를 Multichain DEX로 던짐. 그럼 BFC가격 상승이라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됨. 이러한 스왑과정을 아발란체, 클레이튼와도 동일하게 하면 됨.
	- 문제는 이걸 받아내기 위한 노력이 꽤 많이 필요할거같긴함. 재단의 능력으로 증명해내길...

	- 이게 아닌 다른 방법을 생각중인데, 가스비를 늘려서 블록 생성 가스비 일정 부분을 재단이 가져간다. 그 이후, 그 수익을 가지고 ~~~을 한다. 이런 구조도 생각하고 있는데 BFC를 받아내서 BFC 가격을 올리는 구조로 생각하니까 꽤 어려움. BFC 펀드로 넣어서 괜찮은 Dapp 모집하는 수단으로 쓰일수밖에 없지 않나.. 등

	- 위의 BFC 펀드 이야기가 나와서 덧붙이자면, 리저브 물량은 현재 의미없는 홀더들에게 들어가봐야 단기적인 가격펌핑 앤 덤핑 이외에 별 효과가 없을거임. 물론 이슈레이징정도는 될 듯. 또, 연어했다고 욕먹겠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절대 좋은게 아님. 차라리 이미 성공한 Dapp을 BFC 펀딩으로 데리고 오는데 사용하는게 훨씬 유의미함.

	- 다시 말하지만, 요즘은 에어드랍, 유명한 개발자 이런걸로 평가받는 추세가 아님. 정말 해당 프로젝트의 구조적 탄탄함, 창의성, 수익성으로 평가받는 단계로 시장이 성숙해나가고 있음.

결론적으로,

* 다들 왜 리저브 물량에 혈안이 됐는지 모르지만, 지금의 바이프로스트는 Zero-Reserve를 선언할 수준이 아님. 차라리 프라이빗 투자자나 조질생각하시길
* 에어드랍은 단기적으로 정리하고 나갈 사람이 아니고서야, 높은 확률로 별 의미가 없을거임.
* 포럼이 열렸는데, 이러한 토론은 참 의미있다고 생각함. 그동안 채팅방 수준이 너무 낮아서 쳐다도 안봤는데, 이제 그런애들도 많이 나갔는지 그래도 들어볼법한 이야기들이 오가서 좋음
* 리저브 물량은 소각이나 단발성 에어드랍이 아닌 지속적인 성장을 시킬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사용하도록 이끌어야함. 그 선순환 구조가 자리가 잡히면 선순환으로 인한 가격이 오르거나 홀더가 유입되는 등의 유의미한 지표로 보일거임.


                             - 이상, 코인판 뻘글러....
2 Likes

코인판 글 잘봤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의견 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1. 선순환… 지금은 그냥 달콤한 꿈얘기 이상이하도 아니라 패스

  2. 아발 솔이 리저브가 잇던가

  3. 일단 가까이부터 보는거죠 라인. 클튼.

  4. 머… 이해는 합니다. 우리도 성장해야지. 근데 보험?
    동의하기 힘들지만… 바프는 에코펀드 팀물량 마켓팅까지 다 넘치게 할당해놧죠. 10억개에 달하는 프라이빗세일 모금까지.

  5. 그런데 리저브까지 팀이…? 바프팀 하고싶은거 다해 내돈걸고 응원해 머 이런 마음 이해는 하지만 홀더로서 지치네요.

  6.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에어드랍이 의미없는 홀더들에게 들어간다는 표현은 동의하기 힘드네요. 홀더는 의미 자체죠.

  7. 하이퍼인플레? 말.도.안.됨.
    private sale 한달만에 풀린게 2.5억개.
    메인넷 런칭시 풀린 스테이킹이 4억개였음. 하이퍼인플레가 왓던가?
    아님 그 물량이 안풀렸을때 펌핑이라도 왓던가?

물론 쓸데가 잇고 계획이 서 잇으면 걍 놔둬도 이해함. 기본적으로 바프팀을 어느정돈 믿으니까.
근데 원래 리저브라는 게 김치에게 항상 쌈짓돈인건 도무지 부정할수가…

쓸데가 없으면 1년 락업하면서 엄한 신뢰 얘기하지말고 가격이 낮은 지금 미리 없애 버리자는거고,
아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전사적인 움직임이라도 보여주길 바람.
그게 아니면 약속이라도. 근데… 로드맵이 없네…?

인플레는 계속 생기는데 전성기, 저평가 등 관계자들 워딩 하나로 버티는거… 이게 정상 아님.

2 Likes

1.선순환이 달콤한 꿈얘기가 이상이하도 아니라면, 지금 크립토에 어떤 발전이 있을지… 혁신적인 구조가 필요한데 그건 바프얘기가 아닐거라는 단언으로만 들리네요;;

2.Foundation 할당량이 Reserve의 성격과 비슷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3. ???

4, 5. 리저브와 팀, 에코펀트 물량의 성격은 다릅니다. 프라이빗 세일 모금의 성격도 다르고요. 리저브 물량을 팀원에게 할당한다? 이거는 문제가 있죠. 프로젝트의 장기적 비전에 투자해야한다는거지, 재단과 개발 구성원에게 분배해야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6. 에어드랍이 의미없는 홀더들에게 들어간다는게 아니라, 에어드랍자체가 프로젝트의 장기적 비전에 의미가 없을거라는 겁니다…

7-1. 프라이빗 세일 물량을 인플레로 표현하는거는 오류가 있습니다. 프라이빗 세일은 유니콘 투자, 시드 투자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굉장히 단단한 물량입니다.
7-2. 메인넷 스테이킹 락업 해제 물량 4억개도 오류가 있죠. 스테이킹 락업 물량은 기존에 시장에 풀려있던 물량이 락업된 물량입니다. 상당량의 스테이킹 물량이 손실을 보고 있을거였기때문에 스테이킹이 해제되었다고 매도압력으로 작용할 이유가 많이 없는거죠.

2 Likes

바프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시군요… 오랜홀더이신가보네요

  1. 지금… 이라고 했습니다. 현재도 디플레를 만들어내는 곳은 eth bnb뿐이고, 지속 가능할진 알수 없습니다. 모두 성장이 우선이니까요. 바프는 성장도 못하고 있다는걸 꼬집은 얘기입니다;;

  2. 바프팀은 벌써 리저브 물량을 소각한 전례가 있습니다;;
    당시 어떠한 토크노믹스 분석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제안 역시 마지가지입니다.
    좀 더 세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1년 락업이 어떻게 신뢰의 표현입니까?

  3. 프로젝트의 비전에 대한 투자는 에코펀드에 할당된 토큰으로 충분합니다.
    그 금액이 모자르다면 bfc 가격 부양을 통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4. 유의미한 유입 없이는 성장이 있을 수 없습니다.

  5. 안타깝지만… 에어드랍 받더라도 여전히 손실상태일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같은 이유로 매도압력으로 작용할거라고 판단할 수 없습니다.

1 Like